본문 바로가기

Software

DVD/CD-RW Drive가 갑자기 사라졌을 때 [code 19]

어제 데이타 백업 받을일이 있어, 공시디를 넣고 굽기 버튼을 눌렀더니...

"가능한 장치를 시스템에서 찾을 수 없습니다. "

무슨일인가 하고 장치 관리자로 가서 확인을 해보니 ODD들  전부 노란 느낌표가 이쁘게 떠있었다. 삭제 후 재부팅, 보드 관련 드라이버들도 다시 재설치, 시디롬 케이블 교체 등 생각나는 방법을 다 동원해 봐도 여전히 느낌표가 사라지지 않고, 탐색기에선 CD-RW를 구경조차 할 수 없었다.

장치 관리자의 속성 정보를 봤을때 이렇게 나오는 경우

error code : 하드웨어 장치의 구성 정보(레지스트리에 있는)가 완전하지 않거나 손상되어 이 장치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. (코드 19)

문제해결사를 시작하려면  [문제해결]을 클릭하십시오.

문재해결 눌러봐야 절대 도움이 안된다. 그럼 어떻게 해결했나?

1. 시작 - 실행 - Regedit 를 입력하고,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띄운다.

2. 아래 레지스트리 키를 찾는다.

[HKEY_LOCAL_MACHINE\SYSTEM\CurrentControlSet\Control\Class\{4D36E965-E325-11CE-BFC1-08002BE10318}]

3. 혹시 문제가 생길시 복구 가능하도록 레지스트리를 백업해둔다.
(위의 키를 선택하고 파일 - 내보내기 클릭, 시디말썽.reg 등으로 저장하면 된다.)

4. 위 키의 레지스트리 값중에 Lowerfilters 를 지우고 재부팅 한다.
사용자 삽입 이미지
값을 지우기 전엔 Lowerfilters가 있었다.(재부팅 후 화면)

5. Upperfilters 가 있는경우 이 값을 지워도 무관.(내 경우는 Lowerfilters 값만 존재했다.)

6. 그림 처럼 잃어버린 DVD/CD-RW 를 찾았다. - 문제 해결
사용자 삽입 이미지